• 홈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RSS센터
  • 전체 체육행사일정
  • 홈


시군체육회 > 시군체육회안내

HOME > 시군체육회 > 시군체육회안내


강원도의 각 지방체육은 1920년 이전에는 춘천과 원주, 강릉 등의 공립보통학교의 체조시간과 운동회를 통해 각급 학교에 경기가 보급·개최되는 정도였으나 1920년 이후인 1925년 11월 3일 춘천체육구락부 (春川體育俱樂部) 주최 전 춘천체육대회(全春川體育大會)가 개최되었는데, 이 춘천체육구락부가 도내최초의 체육단체라고 볼 수 있으며, 이를 계기로 산발적으로 각 지역에 체육단체가 조직되어 활동한 것으로 보인다.
sajan110001.jpg
이어 1927년 4월 10일 평강체육회(平康體育會)가 창립되었는데, 평강체육회 창립기념북부5군대항(平康·鐵原·金化·伊川·壤陽) 육상 및 정구, 축구대회를 개최하였으며, 이어 타군에서도 체육단체가 조직되어 제한된 경기종목이었지만 각종 경기대회를 갖기에 이르렀다.

그 후 정부수립과 아울러 지역별로 활발한 경기활동이 이루어졌고 1948년 원주읍 회의실에서 원주체육회가 결성되는 등 민간주도로 도내 지방체육회가 조직됨으로써 지방체육의 활성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6·25전쟁과 5·16과 같은 여러 가지 사회적인 여건으로 지방체육도 침체의 일로를 걷다가 실질적으로 1962년 강원체육사상 처음으로 4월 12일부터 15일까지 춘천종합운동장에서 제1회 시·군 대항 체육대회를 개최한데이어 63년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강릉공설운동장에서 제1회 학생종합체육대회를 개최하여 체육에 대한 열기를 북돋았다.

1966년에 들어 강원도체육회는 전국체전에서 보다 좋은 경기성적을 올리기 위하여 도내 각급 학교 체육교사 및 경기단체 임원을 대상으로 지도자 강습회를 개최하여 체육지도자의 자질향상을 시도함은 물론 전국적인 규모의 대회를 유치하고 도내선수권대회 등을 빈번하게 개최함으로써 도내 선수들의 기술습득과 기록향상에 이바지하였고, 지방의 우수한 신인선수의 발굴 등 선수 육성에 총력을 기울였다.
뿐만 아니라 전국체전 도예선 대회를 일반 중학생들의 성적을 포함하는 시·군대항전으로 방법을 바꾸어, 시·군 예선대회를 일차적으로 거친 후 시·군 대표를 선정해 대회에 참가하도록 함으로써 체육인구 확대와 기량향상에 노력하였다. 이것이 제1회 도민체육대회가 되었으며, 종합채점제에 의한 시·군 대항전으로 치름으로써 각 시·군 체육회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고 볼 수 있다.